가장 큰 에어로 이득은 라이더로부터.
UCI 규정 내에서 10 W 이상 빠른 V-Wing.
평지를 가장 빠르게 갈 수 있는 자세는 TT바이크의 U바를 잡는 것이고, 업힐을 가장 빠르게 갈 수 있는 자세는 로드바이크의 후드(또는 베이스)를 잡는 것입니다. 이 두 자세를 모두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개발했습니다. 마침내 V-wing은 U바 부분과 베이스 부분을 모두 구현했습니다. 이를 위해서는 기존 로드 핸들바와 비슷한 베이스의 위치와 더 앞쪽으로 멀고 좁아진 후드 마운팅 위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쓰이는 65~80 mm보다 긴 108 mm의 리치로 설계했습니다.
개발 의도평지를 가장 빠르게 갈 수 있는 자세는 TT바이크의 U바를 잡는 것이고, 업힐을 가장 빠르게 갈 수 있는 자세는 로드바이크의 후드(또는 베이스)를 잡는 것입니다. 이 두 자세를 모두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개발했습니다. 마침내 V-wing은 U바 부분과 베이스 부분을 모두 구현했습니다. 이를 위해서는 기존 로드 핸들바와 비슷한 베이스의 위치와 더 앞쪽으로 멀고 좁아진 후드 마운팅 위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쓰이는 65~80 mm보다 긴 108 mm의 리치로 설계했습니다.
Q&A
Q1: 스프린트와 코너링이 가능한 핸들바의 너비인가요?
A1: 현재 많은 거구의 트랙 선수들은 30 cm 초반의 좁은 핸들바로도 좋은 성적을 내고 있으며, 드랍 하단의 폭이 38 cm이면 충분합니다.
Q2: 여러 사람을 위해 다양한 너비의 핸들바가 필요한가요?
A2: V-Wing에 세팅 가능한 레버 후드간 폭은 16~30 cm입니다. 일반 40 cm 핸들바에 레버를 모아 세팅하는 경우 26~30 cm인 것을 감안하면 어깨가 넓더라도 충분히 원하는 폭으로 맞춰 세팅이 가능합니다.
Q3: 라이더가 아닌 핸들바 자체에서도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나요?
A3: 네. 핸들바의 상단을 NACA프로파일로 최대한 에어로하게 만들고, 베이스 끝부분은 공기의 흐름을 정리해주는 Aero Pod와 유사한 형상으로 마무리했습니다.
Q4: 왜 위에서 봤을 때 약간 V모양 인가요?
A4: V자 또는 ㅅ자로 된 것이 일자로 옆으로 뻗은 핸들바에 비해 같은 폭에서 공기저항이 낮은데, 이는 평균익현(Mean Aerodynamic Chord)가 길어지기 때문입니다.
Q5: 무게는 순정 핸들바에 비해 어떤가요?
A5: 서벨로 S5용 순정보다 약 10 g 가벼운 275 g입니다.
Q6: 조립시 주의사항 같은 것이 있나요?
A6: 스템, 레버장착시 최대 허용토크는 6 Nm이며, 바테이프는 변속레버를 지난 후 몇 cm만 더 감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.